MY MENU

병원소식

제목

당일대장내시경 설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4.02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889
내용


 





 

설사약 안먹는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시행중 소장으로 장정결제를 주입합니다 위내시경후 1.5L 생수를 천천히 드시면 자연스럽게 장정결이 진행됩니다(1시간30분에서 2시간 소요)

 -아침만 굶고 오시면 위.대장내시경 동시에 시행 가능합니다

 
-수면 상태(2번 수면)에서 내시경을 진행하므로 고통이 없습니다 (무통)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암을 예방하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설사약 먹지 않는 당일 대장내시경 환자, 대부분 "만족"

입력 : 2015.04.14 14:39

 

 

 

() 세정제를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이 있다. 보통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사람들은 병원에서 미리 장 세정제를 처방받아 먹은 뒤 검사를 받는다. 장 세정제는 약 4L 정도로, 복용이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 세정제를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은 내시경으로 소장에 직접 약물을 주입해, 장 세정제 복용의 고통을 줄인 대장내시경 방법이다.

 위내시경을 위해 소장으로 장세정제를 주입하고 있다./

▲ 위내시경을 위해 소장으로 장세정제를 주입하고 있다./사진=비에비스 나무병원 제공

2010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장 세정제를 먹지 않는 당일 대장내시경 과정을 개발·시행하고 있는 비에비스 나무병원이 지난해 해당 방법으로 대장내시경을 받은 환자 1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9.39점으로 매우 높았다. 앞으로 같은 방법으로 대장내시경을 받을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답변은 9.31, 이 방법을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답변은 9.34점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과거 일반 대장내시경 검사를 해보았다고 응답한 경우 더 높았다. 과거 일반 대장내시경을 경험해 본 그룹에서는 장 세정제를 먹지 않는 당일 대장내시경에 대한 만족도가 9.49점으로, 대장내시경 경험이 없는 그룹에서는 9.23점으로 나타났다.

비에비스 나무병원 홍성수 병원장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대장내시경을 받았던 대부분의 환자가 장 세정제를 복용한 후 불편함을 겪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과거 일반 대장내시경을 받을 때 무엇이 불편했나’(복수응답 가능)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1위 ‘장 세정제의 양이 많아 복용이 힘들다’(66%), 2위 ‘장 세정제의 맛이 불쾌하다’(54.7%), 3위 ‘장 세정제 복용 후 병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이 불편하다’(15.1%), 4위 기타(5.7%) 순으로 나타났다.

장 세정제를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은 준비 시간이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다. 장 세정제를 복용한 후에는 최소 5시간이 지나야 장 세척이 가능하다. 때문에 대부분 밤새 화장실을 오가며 장을 비운 후, 다음 날 아침에 검사를 받는다. 반면, 소장에 직접 장 세정제를 투입하면 세정 시간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 아침에 온 환자라면 보통 오전 중 장 세정 및 대장내시경 검사가 끝난다.

소장에 주입하는 약물이 몸에 무리가 가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일반 대장내시경과 같이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장 세정제만 사용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홍성수 병원장은 “장 세정제를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법은 4L 정도의 장 세정제를 마시는 것이 힘든 환자나 장 세정제를 먹고 구토를 일으켜 대장내시경 받기를 포기한 환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물만 2L가량 마시면 된다”고 말했다.

/ 허다민 헬스조선 인턴기자


 



치질수술,내시경 및 건강검진전문(5대암))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031-414-8275





0
0
  • 차이나조

    올해 71세인데 사약 먹지않는 대장내시경 받을수
    있나요? 비용은 얼마인가요? 입원시간은 어떻게
    되니요

    9 개월전
  • 관리자

    가능합니다. 전반적인 사항은 전화로 문의 해주시면 상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31-414-8275

    9 개월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