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병원소식

제목

<대장내시경 준비, 어떻게 하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5.0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524
내용
위내시경검사는 8시간 금식만 하면 되지만, 대장내시경검사는 금식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대장 속엔 변이 며칠씩 머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장내시경검사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장을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 깨끗한 장세정
 
대장내시경검사 전 장세정은 가장 힘든 과정이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장세정이 잘 되어야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병원에 따라 좀 다르지만 전날 저녁과 검사당일 새벽 두 차례에 나눠서 세정 약을 드시거나, 당일 새벽에만 세 정약을 드시게 됩니다. 장세정약이 드시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만 병원을 잘 선택하시면 훨씬 더 편하게 장 세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설사약을 먹지 않는 대장내시경'을 하는데, 마시는 대신 위내시경을 통해 위 속에 세정액을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위내시경이 끝난 후 설사를 1시간반에서 두시간 정도하고  다시 대장내시경검사를 해야 하지만 바쁜 직장인이나 장세정제 먹기가 고역이었던 분들에게는 추천하며 비용부담도 기존 수면내시경비에 1만원추가 금액이라 경제적입니다  
 
• 음식 조절

장세정을 열심히 해도 음식 조절이 잘 안되면 최상의 상태를 얻지 못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검사를 받기 2-3일 전부터는 생쌀이나 참외, 수박, 키위, 포도 등 작은 씨를 가진 과일은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검사 전날엔 야채 중 줄기가 질긴 음식, 즉 콩나물이나 고사리, 시금치, 열무김치 등등은 피하시는 게 좋고, 가능하다면 저녁식사는 죽 등으로 가볍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복용약 중단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검사를 하다보면 조직검사를 하거나 용종을 절제해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때 다소간의 출혈이 생길 수 있는데, 혈전용해제나 아스피린 등을 평소에 들고 계시는 분들은 지혈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시경검사 전, 아스피린은 7일간, 혈전용해제는 최소 3일간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
 
대장내시경검사 전에 이런 준비를 잘해야 정확하고 안전한 검사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