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병원소식

제목

변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 상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5.04
첨부파일0
추천수
4
조회수
11219
내용

 
변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 상태  10
 
1. 묽은 변


 
 

배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묽은 변을 보았다면 그 이유로 많은 음식을 빠른 속도로 한꺼번에 섭취한 점을 꼽을 수 있다. 많은 양의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면 설사처럼 묽은 변이 나올 수가 잇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경우에도 묽은 변을 볼 수 있으며, 감염성 세균 등으로 소장이나 대장에서 흡수되어야 할 수분이 변에 그대로 남게 되는 경우에도 붉은 변을 보게 된다.


2. 딱딱한 변


 
 

일명 토끼 똥처럼 딱딱하고 둥근 형태의 변은 변비를 겪는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변의 수분 함량이 적어 충분히 부풀어 오리지 않아 변이 장을 자극하는 변의가 제대로 느껴 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식이섬유와 물을 자주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3. 가늘어진 변


 
 

건강한 사람의 대변 모양은 바나나처럼 길고 적당한 굵은 형태이다. 하지만 어느 날부터 변의 모양이 갑작스레 연필처럼 가늘어지고 긴 모양을 하고 있다면 영양 상태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소화되고 남는 산물이 줄어들어 대변 크기가 작고 가늘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갑작스레 가늘어진 변을 보는 이유로는 지나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4. 흑 변


 
 

흑색 내지 검은색의 흑 변이 계속 된다면 소화기관 출혈을 의심해봐야 한다. 붉은색의 혈변과는 달리 소화기관 위쪽에 있는 식도나 위, 십이지장 출혈 때문일 수 있다. 혈액이 내려오면서 위산 등에 반응해 검게 변하면서 변 색깔까지 검게 만드는데, 평소 속이 자주 쓰리고 소화가 되지 않으면서 흑 변까지 본다면 위염이나 소화성 궤양을 의심해봐야 한다.


5. 회색 변


 
 

회색 또는 흰색 변을 보는 것도 건강 이상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대변 색이 희거나 회색인 이유는 담즙이 대변에 제대로 섞이지 않았기 때문인데,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은 쓸개관을 통해 이동하지만 쓸개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담즙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보통 담도 폐쇄나 담낭염, 담석 등이 있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나고, 췌장암에 걸려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


6. 붉은 변


 
 

혈변으로 불리는 붉은색의 변은 대장이나 직장 등 아래쪽 소화기관에서 발생한 출혈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소화기관 하부에서 출혈이 생기게 되면 붉은 피가 섞이자마자 바로 배출되기 때문에 붉은 색의 변을 보게 되는 것이다. 혈변이 계속된다면 궤양성 대장염이나 치질, 대장암 등의 대장 질환이나 직장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7. 녹색 변


 
 

녹변으로 불리는 녹색 변은 담즙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은 채 대장으로 내려가 미처 분해되지 못한 담즙이 그대로 배설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녹색을 띄는 채소류를 지나치게 많이 먹은 경우에도 녹색 빛의 변을 볼 수 있다.   


8. 시큼한 냄새


 
 

대변의 냄새를 통해서도 건강을 진단할 수 있다. 대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소화불량을 의심할 수 있는데, 소화불량 환자는 위산 과다로 인해 대변에 산 성분이 많이 섞이게 되고, 이 때문에 시큼한 냄새가 나게 되는 것이다.


9. 비린 냄새


 
 

대변에서 전에 없던 피 비린내가 느껴지는 경우에는 대장 건강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대장에 출혈이 있어 혈변을 보는 경우 변에서 피 비린내가 날 수 있다. 혈변 증상과 비린 냄새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 대장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10. 생선 썩는 냄새


 
 

대변에서 역한 생선 또는 음식 썩는 냄새가 나는 것도 건강 이상 증상 중 하나다. 대장암인 경우 대장 조직이 부패하면서 변을 보았을 때 코를 찌르는 생선 썩는 냄새가 진동할 수 있다. 대장 건강 이상 증세이기 때문에 그냥 넘기면 안 되고, 필히 병원을 찾아가 대장 내시경 등의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4
2
  • 장준영

    러블리즈

    6 개월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