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병원소식

제목

치질수술후 관리, 본원 수술후과정-안산건강한미래항외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12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2222
내용
치질수술후 관리,수술후과정-안산건강한미래항외과#
 

(치질수술잘하는병원/대장내시경잘하는병원/위내시경잘하는병원/초음파잘하는병원/지방종수술잘하는병원/내성발톱수술잘하는병원/탈장수술잘하는병원/액취증수술잘하는병원/여유증수술잘하는병원


치질수

수술하면 통증으로 걱정이되어 오히려 수술을 받는것에 대해 걱정이 많으십니다
 
그러나, 점점 심해지고 증상이 있을 때에는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술은 잘되는것도 중요하지만 수술후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치질수술후 관리
1. 치질수술후 3~4일은 통증이 심합니다. 입원상태에서 무통주사기로 관리하거나 1일입원후 무통기 착용후 퇴원합니다.
2. 치질수술후 3~4일 이후에 무통주사기를 제거하기 때문에 이기간이 지나면 배변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변보기 30전에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시고 좌욕 5분정도하신후 배변합니다-> 그후 좌욕을 5분 더합니다 -> 진통제 1알을 더 드십니다.
(이렇게 하시면 배변시 통증과 항문에 상처를 받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평소 변비가 심하다면 배변완화제를 드셔서  변이 부드럽게 나오면서  배변통증을 줄일 수 있으나   너무 잦은 배변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상담후 배변완화제 용량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4. 수술 1주일 이후부터는 식사하실때는 채식위주식사가 좋습니다.
5. 수술후 10일에서 4주까지는 배변을 원활하게하고 항문이 좁아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식이 섬유제나 식이섬유 풍부한 식사를 하셔야 됩니다.



건강한미래항외과의 수술후 과정

 수술 직후 (당일)
치칠 수술을 하고 나면 상처에서 분비물과 출혈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거즈를 깊히 넣어놓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하루정도는 지혈을 위해 유지해셔야 합니다
수술 다음 날  거즈를 떼고 좌욕을 시작합니다.
 
수술 전에 관장으로 직장을 깨끗하게 비웠기 때문에 변을 보는 일은 거의 없지만
상처 자극 때문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진통주사 처치를 받습니다.


수술 후 첫째날
수술 후 첫째날부터 좌욕을 시작합니다. 온수좌욕으로 분비물배출을 원활히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배변후 좌욕은 5분정도 하시고 하루 3-4회 좌욕하시면 됩니다.
배변보기 30~1시간 전에는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시고 좌욕 5분정도 하신후 배변합니다-> 그후 좌욕을 5분 더합니다 -> 진통제 1알을 더 드십니다.
(이렇게 하시면 배변시 통증과 항문에 상처를 받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견딜만하시면 간단한 집안일이나 짧은 외출은 가능하지만 오래 서있으시거나 걸으시면 상처부위가 묵직하고 불편할 수 있으므로 안정을 취하시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은 맵거나 짜지않은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간혹 변을 보게 될 때 통증이 있을까봐
음식 섭취를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만, 적게 드시면 변의 양이 적어지므로 배변 시 더욱 고통이 올 수 있으므로 충분히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3일째

수술 후 3일째에는 보통 배변을 하므로 배변후 통증이 있을때는 진통제 복용이 도움이 됩니다.
배변보기 30~1시간 전에는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시고 좌욕 5분정도 하신후 배변합니다-> 그후 좌욕을 5분 더합니다 -> 진통제 1알을 더 드십니다.
(이렇게 하시면 배변시 통증과 항문에 상처를 받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배변시에나 좌욕시 소량의 출혈이 변에 묻거나  좌욕기에 보일 수 있지만  좌욕후 저절로 멎는 출혈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술 4~7일째

수술 후 4~7일 정도 사이에는 배변의 횟수가 평소보다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식사로 인한 장의 연동운동으로 일어나는 증상으로 하루 2-3회 배변이라면 식사량을 줄일 필요는
없지만 이보다 더 자주 변의가 있으시고 변을 보신다면 식사량을 2-3일정도는 줄여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하시던 일을 하실 수는 있지만 무리하지 않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좌욕은 하루 3
하는 것이 좋지만 직장일로 어려우실때에는 아침,저녁으로는 꼭 좌욕하시고 거즈는 중간중간 갈아줍니다.
 
1주일이 지나게 되면 통증은 많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상처가 아물면서 혈관신생이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딱딱한 대변이 나오면서 드물지만 갑작스런 출혈이 보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빨리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으시면 됩니다
 
수술 21-30일째
수술후 상처가 아물고 섬유화된 상처조직들이 풀리면서 배변시 통증이 덜해지고 분비물이 적어지며  치료가 거의 끝나게 됩니다 그러나,좌욕은 하루 2회 이상은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30-90일째
분비물은 최대 3개월까진 나올 수 있으며 1달 정도면 상처가 아물고 안정화됩니다.식이섬유 풍부한 음식과 수분섭취,화장실에서 오래 일안보는 습관등 건강한 배변습관을 유지하신다면 항문출혈이나 후유증 재발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