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는 바로 암!
암 중에서도 대장암은 남성에게서 2위, 여성에게서 3위로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대장암의 위험인자, 대장암의 원인으로는
1. 선종성 용종
2. 염증성 장질환(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3. 유전적 소인
4. 지방이 많은 서구식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 발병원인 중 85%는 바로 이 용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장 용종은 대장 점막에 생긴 이상조직입니다.
대장 점막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혹처럼 자라난 것인데요.
용종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야합니다!
[ 대장용종 절제술 후 주의사항 ]
1. 검사 시 공기를 주입하면서 검사하므로 검사 후 배가 아플 수 있으며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2. 시술 후 출혈예방을 위해 당일 오후 8시까지 금식(물포함)이 필요하며 이후 물만 조금씩 섭취해주세요.
다음날 아침 물, 이온음료, 미음(건더기X)을 드시고 1~2일 정도 흰죽을 먹고 복부 불편감이 없으면 정상식사를 하셔도 됩니다.
단, 자극적인 음식이나 유산균음료(요구르트, 치즈, 요플레), 단단하고 기름직 음식(고기)은 피하며
부드러운 음식(두부, 계란, 생선살 등)으로 드시면 됩니다.
3. 시술 후 당일은 안정을 취하고 2주 정도는 심한운동, 음주, 흡연, 사우나, 비행기를 타거나
마사지,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 등 복부에 힘이 들어가는 행동은 하시면 안됩니다.
4. 대장내시경 후 휴지에 묻을 정도의 피가 나올 수 있지만 곧 멈춥니다.
용종 절제술 후 출혈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평일(월~금) 오후 4시 30분 이전에 병원에 문의하시고,
토요일 및 공휴일 또는 평일 오후 4시30분 이후에는 가까운 응급실로 가십시오.
용종절제술 후 발생가능한 합병증과 대처방법:
천공
용종절제술시 1% 미만에서 발생
출혈
용종절제술시 2.5%이내에서 발생
- 우발증으로 출혈과 천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한복통, 호흡부전, 심한 어지럼증의 증상이 있으시면 바로 의료진에게 알려주십시오.
- 시술 후 1~2일 사이에 출혈 위험이 가장 큽니다. 드물게 귀가 후 집에서 출혈 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은 피를 토하거나 혈변(붉은색의 혈변이나 검은색의 흑색 변), 어지럼증, 갑작스러운 땀, 쇼크 등의 증세로 나타납니다.
(만성신부전이나 간경변증 환자,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 복용환자의 경우 특히 위험!)
- 출혈, 심한복통, 호흡부전, 심한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있으시면 우발증이 의심되며, 이때는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장 내 용종을 제거했다고 해서 안심하시면 안됩니다
안타깝게도 한 번 용종이 생긴 사람은 이 후에도 자주 발생하고요.
용종이 있던 사람은 대장암 발생위험이 3배나 증가하기 때문이죠.
동물성지방식,흡연,유전성 용종증,염증성 장질환,대장암 가족력 등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좀 더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보통의 경우, 한 번 검사하여 이상소견이 없다면 5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고위험군에 한해서는 더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1cm 미만의 용종절제술 후에는 절제 3년 후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다시 한 번 해보시길 권고드립니다.
특히 1cm 이상의 크기가 크거나 다발성 용종의 경우에는 절제 1년 후 재검진을 권고드립니다.[
대장암을 완벽하게 예방하기 위해서 금연과 금주,비타민D,엽산제섭취,규칙
적인 활동,생활습관변화 등 필요하지만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약·문의 ☎031-414-8275건강한 내일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