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병원소식

제목

항문콘딜로마에 걸려도 가다실의 효과가 있을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12
첨부파일0
추천수
4
조회수
14336
내용

항문콘딜로마에 걸려도 가다실의 효과가 있을까? 
흔히  "항문콘딜로마에 걸리면 가다실이 필요 없으니 가다실을 맞을 필요가 없다." 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정보가 조금 왜곡되어 알려진 것 입니다.
결론은 효과가 있다입니다 그러나,치료주사가 아니라 예방주사입니다 
재발률을 어느 정도 낮춰줄 수는 있습니다
 


 
가다실은 본래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부가적으로 항문콘딜로마에도 예방효과가 있는것입니다. 즉, 치료제가 아니라 예방주사라는 말입니다.
  



 
가다실은 HPV6,11,16,18번 타입을 예방해주는 백신입니다. 이중에 항문콘딜로마와 관련이 있는 타입은 6번과 11번이며, 실제로 항문콘딜로마의 약 80%는 이 타입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보면되겠습니다.
하지만, 백신이 예방해주는 타입에 2가지 이상 HPV가 걸릴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은데요. HPV는 약 100여가지의 타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약에 11번 타입에 의해서 항문콘딜로마가 걸렸다고 한다면, 나머지 6,16,18번 타입을 예방하기 위해서 백신을 접종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미 어떠한 HPV에 걸렸기 때문에 다른 타입의 HPV도 충분히 걸릴 확률이 있는 것이죠.
곤지름이 걸린 타입에는 가다실이 효과가 없을 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그 타입은 우리 몸의 면역력에 의해서 해당 타입은 자연치유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가다실이 조금은 도움이 되겠지만 이보다 다른 타입에 효과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항문콘딜로마에 걸렸다고 해서 가다실이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치료주사가 아니라 예방주사라는 것을 명심해야 겠습니다.
항문콘딜로마 제거 후 조직 검사를 통한 바이러스 유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고
이미 전파된 바이러스 자체는 가다실을 통해 예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가다실을 접종한다고 해서 항문콘딜로마 자체가 안 생기는 것은 아니나,
재발률을 어느 정도 낮춰줄 수는 있습니다. 

바이러스 검사 후에 나오지 않은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항문콘딜로마 및 다른 암의 예방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다실9가의 경우 6,11,16,18,31,33,45,52,58번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가 있는 백신입니다.
접종을 고려하시는 것이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또한,가다실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9~14세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2회 접종을 승인받았습니다

200511-20051231일 출생자 무료 접종(0,6개월-2회접종)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1회 주사 비용 13만원

가다실주

효능 1. 여성
만 9~26세 여성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에 의한 다음 질병의 예방:
- 인유두종바이러스 16, 18형에 의한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 인유두종바이러스 6, 11형에 의한 생식기 사마귀(첨형콘딜로마)
및, 인유두종바이러스(HPV) 6, 11, 16, 18형에 의한 다음의 전암성 또는 이형성 병변의 예방:
- 자궁경부 상피내 선암(Adenocarcinoma in situ, AIS)
-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Cervical intraepithelial neoplasia, CIN) 1기, 2기 및 3기
- 외음부 상피내 종양(Vulvar intraepithelial neoplasia, VIN) 2기 및 3기
- 질 상피내 종양(Vaginal intraepithelial neoplasia, VaIN) 2기 및 3기
- 항문 상피내 종양(Anal intraepithelial neoplasia, AIN) 1기, 2기 및 3기

2. 남성
만 9~26세 남성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다음 질병의 예방
- 인유두종바이러스 16, 18형에 의한 항문암
- 인유두종바이러스 6, 11형에 의한 생식기 사마귀(첨형콘딜로마)
및, 인유두종바이러스(HPV) 6, 11, 16, 18형에 의한 다음의 전암성 또는 이형성 병변의 예방:
- 항문 상피내 종양(Anal intraepithelial neoplasia, AIN) 1기, 2기 및 3기

용법

이 백신은 만 9~26세의 여성 및 남성에게 다음에 따라 접종한다.

1. 접종일정
이 백신은 다음의 접종 일정에 따라 1회 0.5 mL씩 3회 근육주사한다.
- 1차접종: 방문일
- 2차접종: 1차 접종으로부터 2개월 후
- 3차접종: 1차 접종으로부터 6개월 후
피접종자는 가능한 0개월(최초접종일), 2개월, 6개월의 접종 일정을 따르도록 한다. 다만, 이 백신의 임상 시험에서 1년 이내에 3회 접종을 모두 마친 경우 유효성이 입증되었다. 접종일정의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2차 접종은 1차 접종일로부터 최소 1개월 후, 3차 접종은 2차 접종일로부터 최소 3개월 이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1년 이내에 3회 접종을 모두 완료해야 한다.
만 9~13세의 경우, 2회 접종 일정(0, 6개월)으로 접종할 수 있다.

이 백신으로 1차 접종받은 피접종자의 경우, 전체 접종 일정을 이 백신으로 완료하는 것이 권장된다.
추가 접종(booster dose)의 필요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2. 접종방법
이 백신은 상완의 삼각근 또는 대퇴부 전외측 상부에 근육주사한다.
정맥주사해서는 안된다. 피하 및 피내주사에 대해서 연구되지 않았으므로 권장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특히 청소년 및 젊은 성인들에서 의식 소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백신 접종 후에도 의식 소실(일부 넘어짐을 동반함)이 보고된 바 있다. 의식 소실 후 넘어짐은 때때로 외상 등의 이차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백신 접종 후 15분간 피접종자를 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1회 용량 바이알의 경우 개인별로 별도의 멸균된 주사기 및 주사침을 사용하여 접종한다.
이 백신은 희석 또는 사용시 용해(reconstitution)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제공된 그대로 권장용량 전량을 사용한다.
사용 직전 충분히 흔들어 백신이 균일하게 혼화되도록 하며 이때의 백신은 백탁의 액체이다. 비경구 투여제는 반드시 투여 전 이물이나 변색 여부를 육안으로 관찰하여야 한다. 만약 이물이 있거나 변색이 관찰되면 폐기한다.

4
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