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병원소식

제목

<대장내시경 예약 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5.0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751
내용

<대장내시경 예약 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들>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4-5년에 한번 하는 대장내시경검사! 한번 할 때 정확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편안하고 안전하게 검사를 받는 것도 무시할 순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대장내시경 예약 전에 꼭 확인하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첫째, 발견한 용종을 제거하나?
 
용종을 발견했다면 제거하는 게 너무 당연한 것 아닌가 생각하시겠지요? 네, 맞습니다.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러 저러한 이유를 들며 그러지 않는 병원들이 있습니다. 특히, 종합병원 검진센터에서도 발견한 용종을 후에 다시 제거하자고 하는 곳들이 있다는 것은 놀라울 뿐입니다.
 
둘째, 용종 발견율은 얼마나 되나?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용종을 발견하지 못하는 대장내시경이라면 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대장은 복잡한 구조 상 용종이 있어도, 심지어는 조기 대장암이 있어도 놓치는 경우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대장내시경검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정확한 대장내시경을 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지표가 바로 용종 발견율입니다.
 
용종발견율은 병원마다 매우 차이가 많습니다. 그래서 10%대 밖에 발견하지 못하는 병원이 있는가 하면, 저희 병원처럼 40%가 넘는 발견율을 기록하고 있는 병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원들에서는 20-30%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2009년도에 대장항문학회에서 발표한 7개 상급종합병원에서의 평균 발견율은 35.9%였습니다. 용종 발견율이 얼마나 되나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만일 잘 모르고 있다면 용종 발견율에 관심이 없는 병원이며, 그런 병원이라면 용종 발견율도 낮을 개연성이 많겠지요.
 
셋째, 내시경 소독은 깨끗이 하나?
 
당연한 일이고, 요즘은 대부분의 병원에서 소독은 철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꼭 한번 확인을 하시는 게 좋겠지요?
 
넷째, 어떤 장 세정법을 사용하나?
 
가장 힘든 과정인 장 세정과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으십니다. 하지만 선택할 수 있는 장 세정법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 받는 분들의 입장에서 장 세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병원이라면 그 답변 내용에서 뭔가 노력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귀만 즐겁게 하는 방법인지, 진짜로 실효성이 있는 방법인지도 꼭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다섯째, 수면내시경을 하는 동안 어떻게 모니터하나?
 
이 부분은 안전한 대장내시경을 위해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수면내시경은 수면 중 모니터만 철저하게 하면 매우 안전한 검사입니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 드물지만, 의료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환자를 위한다고 미사여구로 치장을 하고 있다 할지라도, 용종 발견율이 저조하거나 관심이 없다면 기본이 안 되어 있는 병원입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